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이터러블 컬렉션이다. Map 객체는 객체와 유사 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 객체(문자열 또는 심볼 값), Map 객체(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이터러블 : 객체(X), Map 객체(O)
요소 개수 확인 : 객체(Object.keys(obj).legnth), Map 객체(map.size)
1. Map 객체 생성
○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선한다. Map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된다.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씌어진다. 따라서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const map1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1); //{'key1'=>'value1', 'key2'=>'value2'}
const map2 = new Map([1, 2]); //TypeError: Uterator value 1 is not an entry object
const map3 = new Map([['key1', 'value'], ['key1', 'value2']]);
console.log(map); //{'key1'=>'value'}
2. 요소 개수 확인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Map.prototype.size는 getter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const {size} = new Map([['key1', 'value'], ['key2', 'value2']]);
console.log(size); //2
3. 요소 추가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한다.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한다. Map 객체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 씌어진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key1'=>'value1'}
map.set('key1', 'value2');
console.log(map); //{'key1'=>'value2'}
const lee = {name:'Lee'};
map.set(lee,'developer');
console.log(map); //{'key1'=>'value2', {name:'Lee'}=>'developer'}
4. 요소 취득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하려면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한다.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함녀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true
console.log(map.has('key'); //false
5. 요소 삭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면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name:'Lee'}=>'developer'}
6. 요소 일괄 삭제
Map 객체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Map.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
7. 요소 순회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는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게 콜백 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 로 사용될 객체를 인수로 전달한다. 이때 콜백 함수는 다음과 같이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 첫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요소값
○ 두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요소키
○세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Map 객체 자체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 ([[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forEach((v, l, map) => console.log(v, k, map));
//developer {name:'Lee'} Map(2) {{...}, {...}}
//designer {name:'kim'} Map(2) {{...}, {...}}
8. 이터러블인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
○ Map.prototype.keys :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Map.prototype.values :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인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Map.prototype.entries :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perty attribute (0) | 2023.10.02 |
---|---|
Event (0) | 2023.09.29 |
Set (0) | 2023.09.28 |
배열 메서드 (0) | 2023.09.14 |
Map, set, get (0) | 2023.08.24 |